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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2020-09-24]
영상
Object Mode vs Edit Mod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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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Tab으로 전환
- Object Mode는 Object 단위
- Edit Mode는 Vertex, Edge, Face 단위 in Object
기준점(origin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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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기준점으로 움직이거나 크기를 키우거나 돌리거나 작용점이라 보면 된다(내가 조작하는 기준)
- 다른 3D 엔진에서는 Pivot으로 불린다.
- Object Mode에서는 주황점이 기준
- Edit Mode에서는 Click한 것이 기준
Outline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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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(게임 엔진으로 유명한) Unity 엔진에서는 "Hierarchy"로 불린다.
- Collection: 전체를 아우르는 말(ex. 학용품, 필기구 등)
- Object: 부품, 객체(ex. 연필, 샤프, 지우개, 필통 등)
Shortcut(단축키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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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Hotkeys, Shortcut keys 다양하게 불린다.
* 화면(Viewport) 조작
- 기본 조작(LMB, MMB, RMB) --- 화면 이동(MMB 많이 이용)
- ` <- 요거(Grave accent) - 물결 밑에 --- front, top, back, bottom, left, right로 viewport를 바꾼다(유용)
- Alt + Z: transparent(X-ray) 화면으로 조정 --- 안보이는 선, 점들을 선택할 때 사용.
* Object(객체) 조작
- "G": grab - 이동
- "R": rotate - 회전
- "S": scale - 크기
- "E": extrude - 돌출(늘리기??) --- 영어로 의미를 알아듣는 것을 추천.
- "I": inset faces - 안쪽 면 추가 --- 건물 창문 등 안쪽으로 빠르게 면을 만들 때 사용
- "F": fill - 채우기 --- 주로 저는 면을 채웁니다.
- "X": delete - 삭제 --- "Delete" 버튼으로도 가능하지만 X 버튼이 빠르게 사용이 가능합니다.
- "Ctrl + B": bevel - 가장자리 부드럽게 만드는?? 한글로 설명 어렵네요...
- "Ctrl + R": loop cut = edge loop = swift loop(3ds max) --- 안쪽에 edge 추가할 때 유용
- "Alt + Shift + S": 원형화 --- 모양을 원형으로 만들 때 사용.
* 검색 툴(중요!!!)
- "F3": "hotkey도 모르고 어디있는지 모르겠다" 할 때 기능 이름만 알면 바로 사용 가능
Properties(속성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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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Object의 상태를 조작??(어떻게 표현해야될 지...)
- Physics, Modify 등 탭으로 상태를 조작
- ex) Mirror, Cloth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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