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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2020-10-15]

<영상 1> - 모델링 + 재질 매핑

<영상 2> - 모델링 + 재질 매핑

<영상 3> - 모델링

<영상 4> - 재질 매핑 + 렌더링


<영상 5> - 렌더링



[단축키]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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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Hotkeys, Shortcut keys 다양하게 불린다.

* 화면(Viewport) 조작

  • 기본 조작(LMB, MMB, RMB) --- 화면 이동(MMB 많이 이용)
  • ` <- 요거(Grave accent) - 물결 밑에 --- front, top, back, bottom, left, right로 viewport를 바꾼다(유용)
  • Alt + Z: transparent(X-ray) 화면으로 조정 --- 안보이는 선, 점들을 선택할 때 사용.
  • Shift + Z: Wireframe View로 바뀐다. X-ray와 다른 점은 면의 형태가 보이지 않는다.

* Object(객체) 조작

  • "G": grab - 이동
  • "R": rotate - 회전
  • "S": scale - 크기
  • Edit Mode에서의 "1", "2", "3"은 각각 점(Vertex) 모드, 선(Edge) 모드, 면(Face) 모드 - Select Mode
  • Edit Mode에서의 "E": extrude - 돌출(늘리기??) --- 영어로 의미를 알아듣는 것을 추천.
  • Edit Mode에서의 "I": inset faces - 안쪽 면 추가 --- 건물 창문 등 안쪽으로 빠르게 면을 만들 때 사용
  • "X": delete - 삭제 --- "Delete" 버튼으로도 가능하지만 X 버튼이 빠르게 사용이 가능합니다.
  • Edit Mode에서의 "Ctrl + B": bevel - 가장자리 부드럽게 만드는?? 한글로 설명 어렵네요...
  • Edit Mode에서의 "Ctrl + R": loop cut = edge loop = swift loop(3ds max) --- 안쪽에 edge 추가할 때 유용
  • Object Mode에서의 "Ctrl + P": Link 하기 = 마지막으로 선택된 Object를 Parent로 만들기
  • Edit Mode에서의 "Ctrl + J": Join = N개의 Object를 1개의 Object로 합치기, 마지막 Object의 이름이 된다.
  • Edit Mode에서의 "L": Object안에서의 연결된 것만 선택할 수 있다(Select Mode 중 하나)
  • Edit Mode에서의 "C": 점, 선, 면을 동그랗게 선택할 수 있다(Select Mode 중 하나)
  • Edit Mode에서의 "M": Merge = 선택한 점, 선 면을 합친다.
  • "Shift + D": 복제
  • Object Mode에서의 "Ctrl + A": Apply Tab을 연다(변경된 Scale, Rotation 등의 기준을 재지정)
  • Edit Mode에서의 "A": All = 모든 점 or 선 or 면을 선택한다(Select Mode 중 하나)
  • "H": Hide = 해당 Object를 숨긴다.
  • "Shift + H": 해당 Object를 제외하고 모두 숨긴다.
  • "Alt + H": 숨겼던 모든 Object를 드러낸다(Reveal)
  • "Shift + S" 3D Cursor에 관한 탭

* 검색 툴(중요!!!)

  • "F3": "hotkey도 모르고 어디있는지 모르겠다" 할 때 기능 이름만 알면 바로 사용 가능

[사용 기술 - Modifier Properties, Conver to Curve]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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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 Modifier Properties

- Mirror: Origin(Pivot)을 기준으로 (x, y, z) 선택하여 symmetry한 Object 생성(Clipping해주어야 합쳐집니다)

- Solidify: 두께를 준다.

(면이 하나라면 = 법선벡터가 한쪽 면만 있다면 = 렌더링할 때 한쪽 면만 보이는 것을 양쪽으로 보일 수 있도록 해준다)

- Subdivision: 부드럽게 면을 분할하여 추가해준다.

(스컬핑을 하려면 면이 많이 필요해서 해줘야 합니다)

(Object가 뭉개지는 것을 막기 위해 edge를 추가합니다) - <영상 2>에서 설명

 

* Convert to Curve

 

- Depth: 선의 두께를 늘려 입체화시킨다.

- Resolution: 입체화의 정교함과 연관(밑면이 n각형으로 증가)

-> 다시 Mesh로 바꿔주셔야 합니다(중요!!)


[첨부 파일]

1. (.jpg) 파일

렌더링 최종 이미지(1280 x 960)


2. (.blend) 파일 in (.zip)
-> Blender - File - Open - 해당 파일 클릭

study4.zip
0.42MB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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댓글
04-29 18:5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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